Philadelphia 76ers

Image

1. 2013 시즌 리뷰

34승 48패, Pythagorean 31승 51패 (23위), 공격효율 102.0 (26위), 수비효율 105.7 (15위)

시즌 전 덕 콜린스는 하이 포스트 게임과 피딩에 능한 빅맨인 스펜서 하스를 주전 파워 포워드로 기용하면서-동시에 태디어스 영을 키 식스맨으로 두며 벤치 생산성 확보-바이넘을 활용한 로 포스트 게임과 여기서 파생되는 퍼리미터 게임을 가져가려는 팀 플랜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앤드류 바이넘이 단 한 경기도 뛰지 못하면서 동부컨퍼런스 상위 시드를 노리던 필라델피아의 목표는 물거품이 돼버렸다. 여기에 안드레 이궈달라 공백으로 경기 당 속공득점이 15.2점에서 12.8점으로 감소했다. 참고로 식서스는 트렌지션 공격 상황에서 51%의 슛 성공율로 공격권 당 1.08점을 올렸는데 – ESPN Stats & Info 참고 – 이는 각각 26, 27위로 리그 하위권에 머물렀다.

또한, 포스트에 구심점이 없는 팀 상황상 포워드 라인의 미스매치 유발은 계속 일어났고 정상적인 코트 밸런스를 갖추기 어려운 상태였다. 그나마 태디어스 영과 즈루 할러데이를 중심으로 한 스위칭 디펜스의 가닥이 있던 팀이기에 경기 당 96.5 실점으로 (9위) 기본은 유지했다. 이 과정에서 즈루 할러데이가 올스타로 선정된 것이 식서스 팬에게 위안 아닌 위안이었다.

2. 2013년 오프시즌

Image

OUT: Dorrell Wright (POR), Jrue Holiday (NOP), Nick Young (LAL), Damien Wilkins, Royal Ivey, Charles Jenkins, Shelvin Mack, Maalik Waynes

IN: James Anderson (HOU), Nerlens Noel, Michael Carter-Williams, Tony Wroten (MEM), Daniel Orton (OKC), Darius Morris (LAL), Brandon Davis, Hollis Thompson

필라델피아는 팀의 전면적 개편을 실행했고, 2013년 오프시즌 세 가지 변화에 집중했다. 첫째, 즈루 할러데이 트레이드를 통한 high value 에쎗 수집, 둘째, 다음시즌 이후 생기는 $30M 이상의 캡 유동성 확보, 마지막으로 통계 분석 및 머니볼 강화-휴스턴과 함께 리그 최고 수준의 인력 확보-였다.

드래프트 당일 식서스의 GM 샘 힝키는 부임 이후 첫 무브로 즈루 할러데이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이는 드래프트 당일 가장 쇼킹한 트레이드 중 하나였다. 이 트레이드를 통해 식서스는 널렌스 노엘과 향후 탑 5 보호가 걸린 뉴올리언스의 1라운드픽을 얻어냈다.  이후 식서스는 로이스 화이트, 제임스 앤더슨, 토니 로튼 등을 영입하며 엑스트라 탤런트를 지닌 루키 계약 대상자들을 흡수했다.

팀이 이러한 변화를 가져갈 수 밖에 없던 요인은 전적으로 앤드류 바이넘 트레이드 실패에 있었다. 팀의 중요 에쎗인 니콜라 부체비치, 모리스 하클리스, 안드레 이궈달라, 미래의 1라운드 픽 까지 소모했기에 그 손실은 너무나 막대했다. 그래서 대부분의 리그 관계자 혹은 전문가들은 앤드류 바이넘 영입 실패 이후 식서스의 오프시즌 행보에 대해 노 코멘트 혹은 답이 없다고 결론지었었다. 쉽게 말하면 식서스는 팀 미래를 위한 복구 및 개편 작업을 단행했고 이는 팀 상황에 적절한 대응책이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식서스는 최소 2-3년의 전면적인 리빌딩 작업을 진행할 것이고, 이에 따른 인내와 성장통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소위 탱킹 전략으로 일컫는 이러한 팀 방향성에 대해 비판여론도 거세지만, 발 빠른 에쎗 수집으로 합리적인 움직이었다 평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식서스는 향후 드래프트 지명권과 유망주 그리고 마켓 사이즈를 기반으로 명가재건에 나설 것이다.

3. 2014 시즌 예상

Image

PG: Michael Carter-Williams, Darius Morris

SG: James Anderson, Tony Wroten Jr., Jason Richardson

SF: Evan Turner, Hollis Thompson

PF: Thaddeus Young, Lavoy Allen, Brandon Davies, Arnett Moultrie

C: Spencer hawes, Daniel Orton, Nerlens Noel, Kwame Brown

식서스는 샘 힝키로 GM이 바뀌면서 프론트 및 코칭 스탭 개편도 동시에 일어났다. 프런트는 기존 인력이었던 토니 딜리오가 경질되고, 샘 힝키 (단장) 와 스캇 오닐 (CEO) 이 합류했다. 단장인 샘 힝키는 휴스턴에서 대릴 모리의 오른팔을 담당했고, 오닐은 뉴욕의 프런트 오피스 경력이 있다. 특히 감독 인선에만 3개월 이상이 소요되었고, 핵심 기반은 player devlopment에 있었다. 최종적으로 샌안토니오 어시스턴트 코치 출신의 브렛 브라운을 중심으로한 코칭 스탭 개편이 있었다. 식서스는 동시에 이를 위해 마이클 커리, 애런 맥키를 경질하고 로이드 피어스 (멤피스 AC), 채드 이스케 (덴버 AC), 그렉 포스터 (UTEP AC), 빌레 랜지 (빌라노바 AC) 로 코칭 스탭 개편을 단행했다. 추가적으로 식서스 산하 D리그 팀인 델라웨어 87ers를 인수하면서 D리그 활성화를 통한 선수 육성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식서스는 브렛 브라운에게 4년 계약을 제시했고, 이는 브라운의 수락을 받아내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식서스는 젊은 코칭 스탭과 선수진을 바탕으로 player development에 집중할 것이고, 점진적인 리빌딩 프로세스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팀 내 베테랑인 콰미 브라운과 제이슨 리차드슨은 노쇠화 및 부상으로 인해 사실상 잉여 전력으로 생각할 수 있고, 널렌스 노엘 역시 ACL 파열 부상으로 인해 대다수의 정규 시즌을 결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리빌딩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탤런트 레벨이 매우 떨어지는 상태라 볼 수 있다. 반대로 젊은 선수들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공격적인 측면에서는 MCW와 에반 터너가 볼 핸들러로써 드라이브와 2:2 게임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퍼리미터 게임에 있는데 이 둘의 외곽 생산성이 평균 미만이기 때문에 제임스 앤더슨의 스페이싱 확보가 팀 공격 패턴에 주요 변수로 보인다. 프런트 코트 라인에서는 태디어스 영, 아넷 몰트리, 스펜서 하스 등이 메인 출전 시간을 양분할 것으로 보이며 스페이싱 게임 및 공격 리바운드 효율이 좋은 아넷 몰트리가 20분 이상의 출전 시간을 확보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넷 몰트리는 발목 수술로 최소 두 달 결장할 것이다. 이에 라보이 알렌이 당분간 출전 시간을 더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역시 득점에 있다. 지난 시즌 필라델피아는 경기당 평균 93.2점으로 리그 꼴찌를 기록했고 이는 루 윌리엄스의 이적 및 태디어스 영의-앤드류 바이넘 시즌아웃에 기인한-선발 로테이션 변환이 원인이었다. 이번 시즌은 즈루 할러데이 트레이드로 더 처참한 득점 빈곤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팀 디펜스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가능성을 내다볼 수 있는 구성이다. 즈루 할러데이가 트레이드됐지만, 백코트 라인에서 사이즈는 그대로 유지했다. MCW, 토니 로튼 심지어 대리우스 모리스까지 팀 내 1번, 2번 수비를 리커버할 수 있으며, 널렌스 노엘이 정상적으로 복귀한다면 림 프로텍터로써 기존에 없던 페인트 존 디펜스를 확보 할 수 있다. 하지만 노엘의 복귀가 내년 이후로 미뤄질 경우, 3-4번 라인의 미스매치가 반복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시즌에도 팀 사정상 에반 터너와 태디어스 영이 3-4번 포워드 로테이션을 돌았지만 각각 피지컬과 사이즈 한계를 절감했기 때문이다. 브렛 브라운은 빠른 리커버리와 스위치 디펜스로 팀 수비력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2014 시즌 팀 예상 성적: 16-21 승, 플레이오프 진출 실패.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