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ippers

lac

1. 2013 시즌 리뷰

56승 26패, Pythagorean 59승 23패 (3위). 공격효율 110.6 (4위), 수비효율 103.6 (8위)

 

크리스 폴이 합류한 후 두번째 시즌이었고, 팀 역사상 최고 성적을 거뒀다. 그리핀 부상으로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아쉽게 탈락했지만 성공적인 시즌이었다고 할 수 있다. 팀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크리스 폴에서 시작하는 공격이었다. 기존 크리스 폴, 블레이크 그리핀이 공격을 이끌었고, 여기에 새로 가세한 자말 크로포드 까지 클러치 득점에 기여했다. 가장 아쉬운건 골밑 수비력이었다. 경기 막판 센터로 라마 오돔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었을 정도다. 농담 삼아 이 팀의 가장 큰 문제는 감독이라는 얘기도 있을 정도로 비니 델 네그로가 이 좋은 로스터를 이끄는건 너무 아까웠다.

팀에서는 에릭 블랫소와 디안드레 조던이 좀 더 성장해주기를 기대했겠지만, 둘 모두 기대 만큼의 성장은 없었다. 디안드레 조던은 여전히 피지컬만 좋을 뿐 농구 이해도가 떨어져 보였다. 사이즈를 이용한 수비는 잘했지만 팀 수비는 여전히 못해서 감독의 신임을 얻지 못했고, 라마 오돔이 자기 커리어 최악이었을 정도로 형편없었는데도 불구하고 경기 결정적인 순간에 디안드레 조던 대신 나오는 경우가 많았다. 블랫소는 여전히 크리스 폴의 그늘에 가려 성장이 더디었다. 트레이드 데드라인 때 폴 밀삽과의 트레이드 루머가 있었는데, FA가 될 예정이었던 폴과의 재계약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한거였는지 트레이드는 이뤄지지 않았다.

자말 크로포드는 포틀랜드에서의 형편없던 모습을 떨치고 다시 믿고 쓸 수 있는 정도의 모습은 보여줬다. 맷 반스는 커리어 최고의 모습을 보여줬다. 라이언 홀링스, 로니 튜리아프, 라마 오돔이 벤치 로테이션일 정도로 벤치는 약했다. 벤치 선수 중 득점해줄 수 있는 선수는 자말 크로포드가 유일했다. 천시 빌업스와 그랜트 힐은 나이와 부상 때문에 거의 출장하지 못했다. 결국 힐은 이 시즌을 끝으로 은퇴했다. 자말 크로포드, 카런 버틀러, 맷 반스, 천시 빌업스, 윌리 그린, 라마 오돔, 그랜트 힐, 로니 튜리아프가 모두 30대였다. 하지만 늙고 느리다기 보다는 경험 많다는 느낌이 더 강했다.

 

2. 2013 오프시즌

lac1

OUT: Eric Bledsoe (PHO), Caron Butler (PHO), Lamar Odom, Ronny Turiaf (MIN), DaJuan Summers, Grant Hill, Chauncey Billups (DET), Vinnie Del Negro

IN: J. J. Redick (MIL), Jared Dudley (PHO), Darren Collison (DAL), Byron Mullens (CHA), Reggie Bullock, Antawn Jamison (LAL), DocRivers (BOS)

 

클리퍼스의 오프시즌 중 가장 큰 목표는 크리스 폴과 재계약하는 거였다. 감독이었던 비니 델 네그로와 계약이 만료됐지만 팀은 그와 재계약하지 않았다. 6월 중 새 감독 후보로 닥 리버스가 떠오르자 폴이 재계약 조건으로 리버스를 감독으로 영입할 것을 내걸었다는 소문이 있었다. 결국 클리퍼스는 보스턴에게 1라운드픽을 주면서 리버스를 감독으로 영입할 수 있었고, 폴과도 재계약에 성공했다.

폴과 재계약에 성공하자 어린 유망주인 에릭 블랫소의 팀내 위치가 애매해졌다. 결국 클리퍼스는 카런 버틀러의 만기계약과 블랫소를 이용해 JJ 레딕과 재러드 더들리를 영입했다. 이로서 이 팀의 스윙맨 포지션은 작년과 비교해 크게 강화됐다. 맷 반스, 라이언 홀링스와의 재계약에도 성공했고, 백업 PG로 대런 칼리슨을 영입했다. 대런 칼리슨이 좋은 PG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백업 PG 역할은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거다.

하지만 역시 이번 오프시즌 영입 중 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은 닥 리버스가 새 감독으로 왔다는거다. 영입 과정이 그리 깔끔하진 못했지만 비니 델 네그로에서 닥 리버스로 감독이 바뀐건, 시카고가 네그로에서 탐 티비도로 감독이 바뀐 것 만큼이나 영향이 클거다. 닥 리버스는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팀을 향상시켜줄거다.

지난 시즌 팀의 가장 큰 문제였던 골밑 수비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보강이 전혀 없었다는건 아쉽게 느껴진다. 바이런 뮬렌스를 영입했지만 그가 골밑 수비를 해줄 선수는 아니다. 오히려 라마 오돔의 공백을 걱정해야 되는 상황이다.

 

3. 2014 시즌 예상

lac2

PG: Chris Paul, Darren Collison, Maalik Wayne

SG: J. J. Redick, Jamal Crawford, Willie Green

SF: Jared Dudley, Matt Barnes, Reggie Bullock

PF: Blake Griffin, Antawn Jamison

C: DeAndre Jordan, Ryan Hollins, Byron Mullens

 

전체적으로 팀이 크게 강화됐다. 특히 백코트 라인업은 굉장히 탄탄하다. PG에는 폴과 칼리슨, 스윙맨에는 레딕, 더들리, 자말 크로포드, 맷 반스, 윌리 그린이 있다. 1-3번 라인업은 리그 최강이라 해도 손색없다.

문제는 골밑이다. 그리핀, 디안드레 조던이 나오는 주전 라인업은 큰 문제 없지만 벤치가 너무 취약하다. 라이언 홀링스, 바이런 뮬렌스만 믿기는 불안하다. 지난 시즌 오돔의 모습은 최악이었지만 지금 클리퍼스는 그마저도 아쉽게 느껴진다. 클리퍼스의 백코트가 크게 강화된데 반해 골밑은 지난 시즌 보다도 더 약해졌다는 느낌이다. 남는 백코트 자원을 이용해 골밑 수비 자원을 보강해야 할거다. 디안드레 조던이 믿고 경기 막판 센터 자리를 맏길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해주지 않는다면, 정규시즌은 몰라도 플레이오프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는 힘들거다. 맷 반스가 스몰 라인업 4번으로 나오는걸 많이 보게 될 것 같다. 최악의 경우 4-5번으로 반스-그리핀이 나올 수도 있는데 이 경우 공격은 좋겠지만 골밑 수비는 엉망일거다. 디안드레 조던과 그리핀 모두 딱히 좋은 수비수라는 생각은 안든다. 그리핀은 드래프트 때 팔 짧은게 문제 됐었는데 이게 공격에선 드러나지 않지만 수비에서는 영향이 있어 보인다.

새 팀에서 닥 리버스가 얼마나 자기 능력을 보여줄지도 관심이다. 특히, 이번 시즌은 보스턴의 수비력에 리버스가 얼마나 공헌한 건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거다. 물론 클리퍼스는 지난 시즌에도 수비 효율이 리그 10위 안에 들었고, 폴, 더들리, 반스 등 좋은 수비수가 있다. 팀의 수비 중심이 되어주는 골밑 선수 없이도 이 수비를 한층 더 끌어올린다면 리버스의 수비 전술 능력이 한번 더 인정받을 수 있을거다. 하지만, 골밑 수비수 부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보스턴의 수비력은 가넷 덕분이었다는 소리를 듣게 될거다.

사실, 리버스는 올랜도 시절에는 수비 보다는 공격력으로 더 인정받는 감독이었다. 보스턴에서도 복잡한 스크린 플레이를 설계해서 창조적인 플레이를 보여줬다. 그 리버스의 작전과 리그 최고 PG인 크리스 폴, 여기에 레딕이라는 외곽슈터가 합쳐졌을 때 어떤 시너지 효과가 나올지 궁금하다. 그리핀과 조던 모두 스크린이 좋은 선수는 아니라는게 아쉽긴 하다.

폴과 그리핀만 건강하다면 플레이오프 2라운드는 가야 하는 팀이다. 그러나 골밑 보강 없이는 그 이상 올라갈거라는 생각이 안든다. 저메인 오닐, 케년 마틴 같은 선수라도 영입했어야 하는게 아닐까? 구단주 도널드 스털링이 드디어 지갑을 풀기 시작했는데 그 성과가 있었으면 한다.

 

2014 시즌 팀 예상 성적: 54-57승. 서부 1위, 플레이오프 2라운드 진출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