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phis Grizzlies

mem

1. 2013 시즌 리뷰

56승 26패, Pythagorean 54승 28패 (6위), 공격효율 104.9 (17위), 수비효율 100.3 (2위)

 

지난 시즌 멤피스는 팀 역사상 정규 시즌 최고 기록인 56승을 기록했고 (이전 기록 03-04 시즌 50승) 팀창단 이후 처음으로 서부 파이널에 진출했다 (이전 기록은 10-11시즌 세미파이널 진출). 멤피스는 올시즌 경기 당 실점이 89.3점으로 리그 30개 팀 중 가장 적은 실점을 기록했을 정도로 수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이크 콘리 – 토니알렌의 백코트 수비진은 리그 최고급이었으며, 센터인 마크 가솔은 올시즌 내내 멤피스 수비를 이끌며 올해의 수비 선수상을 수상했다.

멤피스는 상당히 소도시로 NBA 에서 소규모 마켓을 가지고 있는 팀 중 하나다. 올시즌 시작 때 부터 멤피스의 거대한 샐러리는 늘 고민거리였고, 루디 게이나 자크 랜돌프의 트레이드설이 계속해서 나돌았다. 팀은 결국 랜돌프를 선택했고, 루디 게이를 내보내고 테이션 프린스와 에드 데이비스를 영입하면서 팀 컬러가 더욱 수비형으로 견고해졌다.

프린스 트레이드 이후 멤피스는 파죽의 연승을 기록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멤피스의 약점은 역시나 공격이었다. 멤피스는 특히나 리그 30위에 해당하는 3점슛 시도와 성공에서도 볼 수 있듯이, 3점을 던져줄 수 있는 선수가 너무나도 부족한 상황이었다.

토니 알렌이 수비적으로는 좋은 선수였지만, 3점슛이 전혀 없는 선수였고, 콘리나 프린스 또한 3점을 많이 던지는 선수는 아니었기에, 멤피스는 지키는 힘은 강했지만 뒤집는 힘은 상대적으로 약할 수 밖에 없었다.

플레이오프에서 1라운드에 그리핀이 부상으로 제대로 플레이하지 못한 클리퍼스를 4대2으로, 그리고 2라운드에서는 웨스트브룩이 부상으로 결장한 오클라호마시티를 상대로 4대1로  이기며 다소 예상보다 쉽게 서부 파이널에 진출했지만, 샌안토니오와의 서부 파이널에선 연장 접전에서 2번이나 패하면서 4-0으로 스윕당하고 12-13시즌을 마쳤다.

멤피스로써는 팀 프랜차이즈 기록을 모조리 바꾼 시즌으로 매우 성공적이었지만, 서부 파이널 까지 진출한 기세를 감안한다면 4-0패배는 아쉬울 수 밖에 없었다

 

2. 2013 오프시즌

Memphis Grizzlies Media Day

OUT: Darrell Arther (DEN), Austin Daye (TOR), Keyon Dooling

IN: Kosta Koufos (DEN), Mike Miller (MIA), Jamal Franklin, Nick Calathese

 

멤피스는 오프시즌 동안에 토니 알렌을 적절한 금액에 계약하는데 성공했고 제럴드 베일리스가 플레이어 옵션을 실행하면서 가드진은 지난시즌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리라 생각한다. 데럴 아써를 보내면서 덴버의 주전 센터였던 쿠포스를 데려온 것은 매우 훌륭한 무브였다고 보인다.

마이크 밀러가 마이애미에서 사면되면서 어린 시절 뛰었던 멤피스로 다시 돌아온 것은 멤피스로써 매우 반가워할 상황이다. 하지만 밀러는 마이애미에서 최근 3 시즌 동안 계속해서 부상에 시달렸고, 정규시즌을 제대로 소화한 적이 없었다. 그점에서 멤피스의 3점슛팅이 지난 시즌에 비해 크게 증가하지는 않을 전망이지만, 역시 밀러의 가치는 플레이오프에서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점에서 밀러의 기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3. 2014 시즌 예상

mem2

PG: Mike Conley jr, Nick Calathes, Josh Akognon

SG: Tony Allen, Jerryd Bayless, Jamaal Franklin

SF: Tayshaun Prince, Quincy Pondexter, Mike miller

PF: Zach Randolph, Ed davis, Jon Leuer

C: Marc Gasol, Kosta Koufos

 

골든스테이트가 이궈달라를, 휴스턴은 하워드를 영입하면서 확실히 지난 시즌 보다 강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클리퍼스도 닥 리버스 감독과 몇 몇 트레이드로 인해 좀 더 로스터가 좋아졌으며, 기존의 샌안토니오-오클라호마 시티 까지 많은 팀들이 서부에서 홈코트 어드벤티지를 노리리라 생각한다 (덴버는 다소 떨어졌다).

라이언 홀린스 감독의 경질은 다소 의외였는데, 올시즌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홀린스 감독이 경질되었다는 것은 멤피스가 새로운 시도를 하겠다는 의미일 것이다.

여전히 강력한 수비를 갖고 있고, 멤피스가 좀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3점슛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리그 트렌드와는 완벽하게 역행하는 멤피스 농구도 매우 매력적이긴 하다.

 

2014 시즌 팀 성적 예상: 49승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