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시즌 각 팀 별 공격/수비 효율

2014 시즌 각 팀 별 공격/수비효율을 그래프로 그려봤다.

모든 자료는 basketball-reference.com 기준이다.

 

1월 9일에 시즌 중간 성적을 그래프로 만들었고, 그 다음 시즌 최종 성적을 정리했다.

두 그래프가 같은 스케일이 아니라 정확한 비교는 힘들지만 대강은 볼 수 있을거다.

 

2014-1-9 o-d rating

2014년 1월 9일자

2014 off-def

 

2014 시즌 종합

 

모든 팀에게 다 한마디씩 해줄 수도 있지만 눈에 띄는 것들만 얘기하자.

– 시즌 중반과 비교해 밀워키는 수비가 안좋아졌고, 필라델피아는 공격이 안좋아졌다.

– 인디애나는 공격과 수비가 모두 안좋아졌는데 그 중에서도 수비 효율 악화가 더 심하다.

즉, 시즌 초 압도적인 수비로 승수를 벌었지만 이게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성적 유지가 안됐다고 할 수 있다.

– 브루클린, 멤피스, 새크라멘토 모두 수비가 크게 좋아졌다.

– 클리퍼스, 달라스, 토론토, 샬럿의 공격 강화가 눈에 띈다.

– 공격효율과 수비효율이 모두 리그 평균 이상인 팀은 8개고 그 중 동부 팀은 마이애미와 토론토 뿐이다.

이 중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한 팀은 미네소타 뿐이다.

서부 플레이오프팀 중 둘 모두 리그 평균을 넘지 못한 팀은 달라스, 포틀랜드 (수비), 멤피스 (공격) 이렇게 세 팀이다.

– 아직 플레이오프 초반이지만, 수비효율만 좋은 팀들은 (샬럿, 시카고, 인디애나) 플레이오프에서 꽤나 고전중이다.

플레이오프에서는 수비가 중요하다 하지만, 사실은 공격과 수비 모두 중요하다.

농구에서 승리하는 팀은 득점을 많이 하는 팀도, 실점을 적게 하는 팀도 아니라,

상대팀 보다 더 많은 득점을 하거나 더 적은 실점을 하는 팀이다.

상대팀 수비가 강해지는 만큼 공격이 어려워지고 그 상황에서도 득점을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이 필요하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