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on 5 (7): Eric Bledsoe 계약

지난 주에 나온 에릭 블랫소 재계약에 대한 얘기들.

제한적 FA가 돼서 피닉스와 오랜 협상을 벌이다 $70M/5년 계약에 합의했다 (최대 계약은 $85M/5년)

 

1. 블랫소의 $70M/5년 계약에 대해 금액, 기간 면에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공놀이: 피닉스가 의료진이 워낙 뛰어나서 블랫소의 부상을 관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5년 짜리 보장 계약은 다소 의외입니다.

새로운 CBA에서 신인계약이 끝나고 5년 계약을 하는 선수는 대부분 Designated Player로 선택된 선수들이었습니다 (로즈, 하든, 조지, 그리핀 등등..).

보통 맥시멈을 받고 5년을 연장하는 선수들이었죠.

블랫소는 연장계약의 형태는 아니었지만 RFA인 상태에서 이렇게 계약했다는것이 놀랍고, 다소 우려가 됩니다.

특히나 피닉스는 아이재아 토마스를 영입한 팀이기에 더욱 놀랍습니다.

또한 당초 예상되던 금액 보다 더 긴 기간에 더 높은 액수로 계약했는데 블랫소가 보여준 것에 비하면 비싸다고 봐야겠지요. (전 11~12밀 정도가 적정이라 봤습니다)

 

bgrant: 맥시멈을 받지는 않았으나 그래도 많다고 생각한다.

특히 풀시즌 소화가 안되는 선수는 트레이드 가치에도 영향을 준다.

비슷한 금액의 에릭 고든도 결국 트레이드가 안되고 있다.

꾸준히 뛰면서 팀 조직력에도 단단한 영향을 줘야 $10M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본다.

 

jongheuk: 요즘 리그가 좋아하는 유형의 포인트 가드라는 이유 만으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인저리 프론에게 5년 계약을 주는 것 부터가 논리적이지 않다.

최대 4년이 한계였고, 2년까지도 후려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시장에선 블렛소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었다고 느꼈다.

트레이닝캠프가 다가오는 가운데 리그에서 가장 구하기 쉬운 포지션이 채워지지 않은 팀은 없었다.

 

seven: 지금 상태에서는 비싸지만 중계권 협상을 감안하면 괜찮은 금액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5년이 블렛조 커리어에서 가장 건강할 시기인거란 생각이 들고. 엘리트 재능을 돈 들어오기 전에 잘 잡은 경우 아닐까.

 

spmcis: 피닉스에서 제시한 금액은 $48M/4년, 블렛소가 원한 금액은 $85M/5년.

딱 중간에서 합의했다.

현재의 샐러리캡 규모를 보면 연봉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난 4년 중 풀시즌을 뛴게 두 번 뿐인 선수에게 5년 계약을 줬다는게 불안하다.

피닉스의 의료진이 높은 평가를 받지만, 블랫소는 그 피닉스에서 뛴 지난 시즌 조차 43경기 밖에 뛰지 못했다.

블랫소의 기량은 걱정하지 않는다. 이 계약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아닌 블랫소의 현재 기량 만으로도 돈값을 한다.

이 계약의 성공 여부는 블랫소가 앞으로 5년간 몇 경기나 뛸 수 있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55M/4년 이었으면 불안감이 덜했을거다.

 

2. 현재 피닉스에는 PG가 네 명 있습니다 (드라기치, 블랫소, 아이재아 토마스, 타일러 에니스).

피닉스가 이 네 명을 모두 끌고 갈까요?

만일 트레이드한다면 이 중 누가 트레이드 될까요?

 

공놀이: 저는 드라기치라고 생각합니다.

드라기치는 15-16시즌이 플레이어 옵션으로 사실상 이번 14-15시즌이 마지막 계약해입니다.

이 시즌이 끝나고 드라기치는 FA가 되는데 피닉스는 이번 여름에 FA 계약으로 가드 포지션에 연간 $20M을 넘게 썼고,

적어도 13밀 이상은 받을 드라기치까지 잡을 여력은 없으리라 보입니다.

에니스의 경우 가격도 싸고 적응기간도 필요해서 바로 트레이드 될 것 같지는 않네요.

 

bgrant: 타일러 에니스가 불안하지 않나 싶다.

드라기치도 SG로 뛰는데 어느정도 적응이 된 것 같다.

에니스의 확실히 뭔가 드러나지 않은 스킬셋은 기존 베테랑하고 버무리기에 뭔가 애매하다.

 

jongheuk: 피닉스는 가드의 팀이다. 그 중에서도 포인트가드의 팀이다.

케빈 존슨부터 페니 하더웨이, 제이슨 키드를 거쳐 스티브 내쉬까지, 다시 드라기치까지.

그들의 포인트가드 계보는 자랑스러워할만 하다. 하지만 코트에 두 명 넘는 포인트가드를 내세울 필요까진 없다.

타일러 에니스가 충분히 로테이션에 들어갈만한 자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국 블랫소를 잡지 말아야 했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 계약을 (비싸게) 해버렸고, 이제 누군가를 내보내야 한다.

드라기치와 블렛소가 선발로 나오고 토마스가 뒤를 받친다고 하면

결국 에니스가 출전시간을 잡지 못하고 트레이드 블록에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seven: 고란 드라기치의 계약과 블렛조의 건강에 따라 선즈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이 달라진다.

블렛조를 이용해 가드가 절실한 구단의 로터리픽을 털어올 수도 있을것이다.

타일러 에니스는 백업 가드로 루키 계약에 묶어서 쓰기 좋은데 아이재아 토마스는 연봉을 감안할때 가장 애매하다.

 

spmcis: 토마스나 에니스는 SG 포지션으로 쓰기 힘든 선수들이다.

사실 블렛소와 드라기치가 같이 뛰는 것도 무리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넷이 모두 같이 로테이션에 들어가기는 힘들고 로스터 정리가 필요하다.

에니스는 아직 신인 계약 중이라 벤치에서 쓰기 적합하고, 팀 성적만 나쁘지 않다면 드라기치를 팔진 않을거다.

결국 블랫소나 토마스가 팔릴텐데, 그 중 고르자면 역시 토마스가 아닐까 싶다.

토마스 계약은 뜬금 없었고, 블랫소를 놓칠 때의 보험이 아니었을까 싶다.

블랫소와 재계약에 성공한 이상, 토마스를 데리고 있을 필요가 없다고 본다.

$27M/4년 이면, 재정 여유가 있는 팀에서 백업 PG 보강용으로 데려갈만 하다.

 

3. 내년에 드라기치가 FA가 되는데 블랫소 계약이 드라기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공놀이: 블랫소나 아이재아 토마스를 트레이드 하지 않는이상, 드라기치는 잡지 못할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드라기치는 지난시즌 커리어 하이를 기록하며 ALL-NBA 3rd팀에 오른 선수라 이렇게 쉽게 놓칠것 같진 않아서

드라기치가 FA가 되기 전까지 다른 무브가 나올 것이라고 봅니다.

 

bgrant: 드라기치가 맥시멈 보장받을 것 같다.

써드 팀에도 들었기에 충분히 자격은 있다.

모리스 형제도 나란히 계약 연장 예정이라고 하니 이미 드라기치 계약 연장도 합의된 것 아닐까 싶다.

 

jongheuk: 현재 선즈는 블렛소 계약 이후에도 드라기치를 잡을 여력이 있고,

다시 한 번 올 NBA 팀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면 의심의 여지 없이,

그리고 블렛소의 계약과 상관없이 맥시멈을 받을 자격이 있다.

 

seven: 못줘도 80M/5년은 줘야 계약하지 않을까. 게다가 비제한적 FA다.

그보다 못한 실적과 건강에 대한 의문이 있는 선수에게 70M/5년을 준 팀이 그에게 비슷한 계약을 제시하면 받아들일 리가 없다.

 

spmcis: 모리스 형제가 계약 연장을 하면서, 2016 시즌 피닉스 확정 연봉은 $50M 상태다.

내년 여름 드라기치의 최대계약은 $19M로 시작하는 $108M/5년 이다.

이게 지나친 고액 계약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샐러리캡 인상을 고려하면 심각한 금액은 아니다.

3년 전의 $90M/5년과 내년 여름의 $108M/5년은 샐러리캡 대비 같은 금액이다.

만일 다음 시즌에도 드라기치가 All-NBA 팀 급 활약을 한다면 이 돈을 줘야 할거다.

다행히 샐러리캡의 급격한 인상으로 이 정도 금액을 지불해도 사치세 위험은 없다.

드라기치 계약은 드라기치 기량에 의해 좌우될거다. 블랫소 계약이 드라기치에게 최대계약을 못 줄 만큼 위험한 금액은 아니다.

 

4. 피닉스는 이번 여름에 에니스를 드래프트하고, 토마스와 계약하고, 블랫소와 재계약하고, 프라이를 놓쳤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만일 바꾸고 싶다면 누구 대신 누구를 영입하겠습니까?

 

공놀이: 애초에 블랫소를 잡을 생각이 있었는데도 아이재아를 영입한건지는 모르겠지만

볼 핸들러들이 3명이나 모인건 그렇게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단 지난 시즌에 블랫소와 드라기치 콤비가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블랫소가 장기간 이탈하면서 시즌 내내 운용되지 못하면서 짧은 시간 밖에 보여주지 못했다는게 아쉽네요.

블랫소를 잡을 생각이었다면 아이재아 대신에 골밑 자원을 더 보강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bgrant: 충분히 고려가능한 움직임이었다고 생각된다.

무조건 맥스를 외치는 블렛소의 몽니를 예상했기에 압박용카드로 제시했는데 맥스 안준 것으로 됐다.

다만 플럼리 대신 그렉먼로를 염두에 둘 수는 없었을까.

블렛소와 먼로 사인 앤 트레이드를 해도 좋았을텐데..

 

jongheuk: 무슨 생각을 하는건지 모르겠다!

드라기치를 중심으로 팀을 꾸리는건 좋은 판단이다. 에니스를 뽑은 것도 괜찮았다.

여기에 식스맨 롤을 토마스에게 맡긴 것도 나이스 무브였다.

그런데 여기에 또 블렛소? 블렛소를 걸어서 나가게 하는 것이 그렇게 아까웠을까?

어짜피 이 팀은 그 없이 시즌 절반을 치룬 팀이다.

나라면 에니스 대신 개리 해리스나 자크 라빈(트레이드업을 통해서)을 뽑았을 것이다.

 

seven: 이미 질문에 답이 나와있다.

채닝 프라이는 여러 2차 스탯에서 볼 수 있듯이 선즈의 공격의 실마리가 된 선수다.

높은 효율성을 지닌 외곽슛 능력으로 가드들에게 공간을 제공해 주었다. 그러면서도 수비에서 평균 이상이었다.

아이재아 토마스는 보험으로 뽑기는 잘했으니 가드진을 대체적으로 정리할 필요성이 생겼다.

15인 중 7명이 가드인 상황은 그렇게 좋은 밸런스로 볼 수 없다.

 

spmcis: 프라이를 놓친건 아깝다.

프라이가 올랜도와 계약한 것과 같은 금액을 마키프 모리스에게 줬는데

다른 성향의 선수지만 마키프가 프라이 보다 더 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PG 포지션에 너무 중복 투자를 했다는 느낌이다.

타일러 에니스 픽 조차 중복 투자 느낌이 강했는데 블랫소가 제한적 FA인 상황에서 보험으로 아이재아 토마스를 영입할 필요가 있었을까?

토마스 계약 대신 주전급 까진 아니더라도 벤치 스윙맨이나 빅맨과 FA 계약을 했으면 더 좋았을거다

 

5. 다음 시즌 피닉스의 플레이오프 진출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시나요?

 

공놀이: 사실 지난 시즌에도 너무 예상보다 잘한 팀이어서 예상하기 쉽지 않으며

서부에서는 워낙 대단한 팀들이 많아서 이번 시즌에도 플레이오프 진출을 낙관적으로 보긴 힘들다고 봅니다.

서부 10위 정도의 전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bgrant: 전력상으로는 상위 빅3에 댈러스.골스.포틀.멤피스.휴스턴이 종이 한장 차이의 전력이다.

결국에는 팀별 부상의 발생과 그 때 시점의 스케쥴로 갈리겠다.

다만 피닉스는 여전히 Top9 tier이며 앞 티어 5팀과의 차이는 다른 것 없이 골밑 뎁스 차이이다.

알렉스 렌도 부상으로 결장 예상인데 플럼리가 불의의 부상을 당하면 피닉스는 방법이 없다.

 

jongheuk: 긍정적이다. 8위 경쟁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제프 호나섹은 훌륭한 감독이 될 수 있고 드라기치를 막을 수 있는 팀은 몇 되지 않는다.

문제는 역시 로테이션 뎊스를 시즌 끝까지 끌고 갈 수 있느냐,

클러치 순간에 페인트존에서 안정적으로 처리할만한 옵션을 만들 수 있느냐 정도가 될 것 같다.

이 팀은 항상 재미있는 게임을 한다.

높은 에너지레벨을 바탕으로 코트를 넓고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이런 팀이 플레이오프 경쟁을 펼쳐야 리그가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seven: 기존 플레이오프 진출 팀 중 전력이 약화된 팀이 없다. 지금으로서는 40% 정도 아닐까.

멤피스 인사이드가 몰락하거나 포틀랜드가 평균으로 회귀한다면 기회가 생길지도 모르겠다.

근데 선즈야말로 뭔가 치고 올라갈 선수가 있나? 알렉스 렌이 뭔가 해주길 바라는건 욕심 같은데.

 

spmcis: 피닉스가 좋은 팀이지만 지난 시즌 서부 플레이오프 진출팀 중 이번 시즌에 탈락할 팀이 안보인다.

그리고 피닉스는 지난 시즌 자기 실력 이상의 성과를 냈다고 생각한다.

다음 시즌 어딘가 팀이 무너지며 예상 보다 낮은 성적을 낼 가능성도 충분하다.

아쉽지만, 피닉스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기는 매우 힘들거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